장권(長拳)

Changquan(Long-range Boxing; CQ) is a form of boxing in which the movements are extended, agile and changeable, quick and forceful and strongly rhythmic, and include jumping and leaping, opening and dodging, turning and folding and undulating techniques.

Requirements for Optional Changquan

Changquan(Long-range Boxing; CQ)shall contain at least three hand forms, namely, fist, palm and hook; three stances, namely, bow stance, horse-riding stance and empty stance; three leg techniques, namely, snap kick, sideward sole kick and back sweep; and elbow strike and cross-leg balance.

chang1.jpg 장권은 사권(査拳), 화권(華拳), 포권(砲拳), 태조권(太祖拳), 홍권(洪拳), 소림권(少林拳), 매화권(梅花拳) 등의 북파권법을 총칭한 권법이다. 동작이 크면서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을 중시하며 등공비각, 선풍각, 선자, 등공전신파련 등 아름다운 동작과 화려한 기술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우슈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장권은 유연한 속도와 지구력이 요구되며 장권의 초급수준에서는 기술의 연습보다 기본공 단련을 중점적으로 한다. 기본공 부분만으로도 건강 체육으로서의 기능이 탁월해 청소년의 신체발달에 매우 적합하다. 많은 중국 권법을 통일해 만들어진 권법이라 다른 문파에 대한 적응력이 우수하며, 배우기가 쉽다. 장권은 많은 문파의 기술을 통합해 만들어진 권법이기 때문에 명확한 역사를 알기는 어렵다. 현재, 수많은 장권 중에서도 평균적인 기술체계를 가져, 잘 알려진 것이 규정권(規定拳)과 교문장권(敎門長拳) 두 가지이다. 교문장권이란, 중국의 회족(이슬람교도)에 의해 전해져온 장권을 가리키며, 사권(査拳)과 탄퇴(彈腿)라는 두 문파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문장권은 때에 따라서 사권과 장권의 별칭으로 쓰이는 때도 있다. 규정권이란 여러 종류의 장권 중에서 공통되는 기술을 조합해서 만든 경기용 권법으로 중국무술협회에 의해 제정된 것이다. 규정장권의 표연시간은 1분 20초 이내로 규정되어 있다.

장권의 종류

① 사 권(査拳)
사권(査拳)은 탄퇴(彈腿)를 같이 배우던 중국 북방의 대문파 중의 하나이다. 예부터 산동성(山東省)과 하북성(河北省)에 성행하였으나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시조는 사상의(査尙義, 査密爾)이며 명나라 말기 신강지방의 회족(回族)이라 한다. 몽고족이 세운 원나라를 멸망시킨 명나라는 태조 홍무제(太祖洪武帝)와 성조 영락제(成祖永樂帝)시대에 북방의 몽고족을 몰아내려는 노력이 계속 되었다. 몽고의 고원 동방에는 원의 자손인 타타르(달단)가 중국침략을 계속하여 전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복건 광동지방에는 왜적이 침입하여 지방을 황폐화하여 밀무역을 성행시켰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상의(査尙義)는 명조(明朝)의 명을 받아 군대에 종사하게 되었다. 먼 길을 행군하는 도중에 중병을 얻어 산동성(山東省) 관현(冠 縣)의 산촌에서 쉬게 되었다. 농촌의 추수가 끝난 뒤 농민들의 무술연습 과정을 보며 자신에게 베풀어준 온정에 보답하는 의미로 그들에게 자신이 수년간 연구한 권법을 전해주었다. 사상의(査尙義)가 전한 10로의 권투(拳套)를 사권(査拳)이라 불렀다. 또 다른 창시설에 의하면 청나라 말기 사람이며, 미국 영국 등 8개 국가가 북경에 진주하게 되었을 때, 분함을 참지 못하고 군대에 들어가 분전하다가 하북성(河北省) 창현(滄縣) 부근에서 병을 얻어 요양하다가 병이 나을 시기에 열강의 군대가 철수하였기 때문에 그 지방에서 권법을 전하였다고 한다. 사권(査拳)은 회교도(回敎徒) 사이에 널리 퍼져 있으며 양홍수(楊鴻修), 왕자평(往者平), 오지청(吳志靑) 등 유명한 권사가 배출되었다. 현대에는 상진방(常振芳), 장문광(張文廣) 등이 큰 활약을 하였다.

② 화 권(華拳)
장권의 일종이며 산동성(山東省)과 하북성(河北省)에서 유행되고 있는 권법이다. 화권(華拳)의 창시설에 의하면 송(宋)나라 시대에 산동(山東)의 제녕에 채씨 성을 가진 형제 두사람이 있었는데 이들의 무예가 높고 강하여 자신들이 편성한 무술을 채(蔡)씨 성을 가진 백성들에게 전하였다. 채씨 성을 가진 형제의 선조가 협서성(峽西省) 화산(華山) 사람이어서 권법의 명칭을 화권(華拳)이라 했다. 자세나 기법의 특징은 북파의 대부분 문파와 비슷하며 사권(査拳)과도 흡사하다. 화권(華拳)의 투로는 매우 많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인 투로는 1로∼12로의 화권(華拳)이다. 척, 타(打), 솔, 나(拿)의 격투동작을 포함하고 있으며 공수, 진퇴, 강유, 허실 등의 원칙을 적절히 조합하고 있다. 동작이 빠르고 크기 때문에 용맹하게 보이고 인체근골의 발달을 돕는다.

③ 홍 권(紅拳)
장권의 일종이며 서북지방에서 유행되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원나라 시대의 각원상인이 란주에서 권법을 가르칠 때, 대홍권(大紅拳), 소홍권(小紅拳)을 가르쳤다. 명나라 시대에는 이 권법을 서가권(西家拳)으로 불렀으며, 청나라 도광(道光) 함풍(咸風)년간 에는 홍권의 명인 고삼(高三), 형삼(形三), 소삼(蘇三)의 세사람이 "삼삼(三三)"이라는 이름을 날렸다. 이 권법은 반(반), 법(法), 세(勢), 리(理)의 4단계로 구성되었다. 반(반) 이란 기초수련이며, 법(法)은 타수타법(打手打法)이고, 세(勢)는 투로(套路)를 뜻한다. 홍권에는 36로(路)가 있고, 도(刀), 창(槍), 곤(棍) 등의 무기를 다루는 기술이 포함되었다. 홍권의 특징은 탱(撑)과 참(斬)법이 주를 이룬다.

④ 지당권(地 拳)
장권의 한 종류이며 신체와 지면의 접촉이 많은 권법이기 때문에 지당권(地 拳)이라 불린다. 이 문파의 권법은 공격과 방어의 동작을 질(跌), 박(박), 곤(滾), 번의 동작으로 구성하여 매우 특징이 강한 풍격을 지녔다. 투로의 구성이 엄밀하여 빈틈이 없으며 땅에 누워서 차고 때리는 동작이나 땅과 공중의 동작을 연결할 때는 체조의 기법을 연상케 한다.

⑤ 소림13조단쟁(少林十三 單 )
산동성 일대에서 유행되며 권에는 13행(行)이 있으며 행(行)에는 초식(招式)이 구비되었다. 연관이 긴밀하며, 강유상제(剛柔相濟), 상하결합(上下結合), 내외일치(內外一致) 를 중요하게 여긴다. 초식(招式)에는 손발을 같이 사용하며 전체가 이어지는 일기가성 (一氣呵成)의 수련을 한다. 수련의 방법에는 3단계가 있다. 만련(慢練)은 태극권과 같이 느리게 수련하며 손가락의 조력( 力)의 단련을 주요 수련목적으로 한다. 쾌련(快練)은 신체의 경력을 키우기 위함이며, 집련(集練)은 강(剛), 유(柔) 기교와 경력(勁力) 을 키운다. 수련시 제두(提 ), 제둔(提臀), 제슬(提膝)의 삼제(三提)를 요한다.

⑥ 문쟁자권(文 子拳)
장권(長拳)의 일종이며 중국북방에서 유행되고 있다. 문쟁자권(文 子拳)과 무쟁자권 (武 子拳)은 착각( 脚)문파에 있는 권술의 일종이다. 문쟁자권(文 子拳)에는 32식, 24식, 18란권( 拳), 십이리수권(十二리手拳) 28권, 28퇴, 연사쟁자(軟四 子), 굉권(宏 拳), 연행권(燕行拳) 등의 9개 투로로 되어있다. 퇴법(腿法)에는 60여종이 있으며 점 (点), 궐(蹶), 정(丁), 단, 괴(拐), 전, 등, 착(錯)의 8종류가 주를 이룬다. 여러 종류의 보법과 신법이 체계를 갖추고 추(推), 첩(貼), 면(綿), 전(展), 전(轉), 제(提), 천(穿), 전(纏) 등의 수법이 조화를 이룬다. 동작이 매우 실용적이며 발동작을 매우 중요시하는 북퇴(北腿)의 대표적인 문파이다.

⑦ 포 권( 拳)
창시설에 의하면 하남성(河南省) 숭산(崇山) 소림사(少林寺)의 보조화상(普照和尙)이 창시하였다고 하며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산동과 하북일대에 유행하였다. 후에는 북경과 산서지방에도 전해졌다. 권의 동작이 가라앉고 강건하며 충실한 힘이 있다. 주된 투로에는 개문포(開門 ), 벽산포(劈山 ), 연환포(連環 ), 전각포(轉角 ), 십자포(十字 ), 뇌후포(腦后 ), 사두포(瀉  ), 충천포(沖天 ), 요음포( 陰 ), 찰지포( 地 ), 와심포(窩心 ), 칠성포(七星 ) 등이 있다.

⑧ 매화권(梅花拳)
천심매(穿心梅), 간지매(干枝梅), 락지매(落枝梅)의 3개 유파가 있다. 천심매(穿心梅)는 중(中)자형 활동의 사각(四角)으로 움직이고, 간지매(干枝梅)는 도질섬번(跳跌閃 )을 위주로 한다. 락지매(落枝梅)는 땅 아래의 수련을 위주로 한다. 매화권 계통에는 매화창(梅花槍)이 유명하다.

⑨ 연청권(燕靑拳)
원류와 전설이 많아 그 내용이 서로 일치하지 않으며 전설에 의하면 청나라 건륭(乾隆)년간에 산동의 손통(孫通)이 전했다고 하며 미종권(迷踪拳- 元甲의 祖父), 연청권 (燕靑拳-張耀庭계통)의 두가지 유파로 나뉘었다. 그 중에서 연청권은 퇴법(腿法)을 중 요시하며 척, 파(擺), 단, 괘(掛), 말(抹), 점(点), 구(鉤)의 기법이 있다. 그리고 독특한 반퇴공(盤腿功)의 수련을 한다. 수법에는 움켜지는 특징이 두드러지며 이 수법을 연청수(燕靑手)라고 부른다. 연청수(燕靑手)는 구나(拘拿), 탁쇄(托 ), 사골( 骨), 점혈(点穴)에 응용한다. 기법상 공격과 방어를 겸비하고 있지만 공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손과 발을 같이 사용하며 손 공격이 발 공격을 이끌어 낸다. 매우 빠른 동작을 요구하며 민첩한 변화가 많다. 연청권의 투로는 유난히 많으며 연청가자(燕靑架 子), 면정권(綿征拳), 대오호권(大五虎拳), 참구(斬拘), 포권12세(抱拳十二勢) 등 20여 종류에 이른다. 무기 종류에는 사문금쇄도(四門金鎖刀), 연청괴(燕靑拐), 태사편(太獅 鞭), 십이연창(十二連槍), 이랑곤(二浪棍)과 편진창(鞭進槍), 대도금창(大刀檎槍) 등이 있다.

⑩ 육합문(六合門)
북파무술 가운데 대문파에 속하는 일문이며 투로의 종류도 대단히 많다. 도(刀)와 창(槍)의 무기술도 있으며 창술(槍術)은 육합창(六合槍)이라 부르며 양(楊), 고(高), 사 (沙), 마(馬), 라(羅), 유(劉)의 창법을 모아서 만들었다하여 유명하다. 권(拳)을 설명하는 이치는 심(心)과 의(意)의 합(合), 의(意)와 기(氣)의 합(合), 기(氣)와 력(力)의 합 (合)을 들어 내삼합(內三合)이라 한다. 수(手)와 족(足)의 합(合), 주(팔꿈치)와 슬(膝-무릎)의 합 (合), 견(肩-어깨)과 과(사타구니,고관절)의 합(合)을 외삼합(外三合)이라 한다. 동작은 심의(心意)가 먼저 이며 형력(型力)이 그 뒤를 따른다. 강유상제(剛柔想濟)와 허(虛), 실(實)이 분명하다. 또, 하북성 창주(滄州)사람 동충의( 忠義)가 전한 육합권(六合拳)이 있는데 이 때의 육합(六合)은 동(東), 서(西), 남(南), 북(北), 상(上), 하(下)의 6개 방위를 의미한다. 수련시에는 수(手)와 안(眼)의 합(合), 보(步)와 신(身)의 합(合), 지(智)와 력(力)의 합(合)을 요구한다. 그 투로에는 72식, 12로 담퇴(潭腿), 영문포(迎門 ), 행룡권(行龍拳), 화공권(化工拳) 등이 있다. 첫째가 타(打), 둘째가 나(拿), 셋째가 솔이라는 권법의 이론을 세웠다. 동작이 민첩하며 작고 단순해 보인다. 무기에는 육합도(刀), 육합검 (劍), 육합포, 육합곤(棍)이 있다.

장권의 감상법

장권은 척( ), 타(打), 솔( ), 나(拿), 기복전절(起伏轉折), 섬전등나(閃展騰 ), 서붕도 약(서 跳躍), 질박곤번(跌박滾 ) 등의 동작으로 구성되었다. 장권을 감상하는데는 먼저 자세가 규범에 정확한지 정확한 각도와 방향을 유지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한다. 신형(身型)에서는 고개를 곧게 세웠는지 어깨를 충분히 내리고 가슴을 펴며 배를 집어넣고 허리를 낮췄는지 관찰한다. 보형(步型)은 얼마나 안정되게 유지하는지 관찰한다. 그 다음에 경력(勁力)이 발휘되는지를 본다. 신안수보(身眼手步)의 4가지가 서로 협조일치되는지 확인한다. 손과 눈이 같이 다녀야 하며 손이 가는 곳으로 시선이 가야 한다. 공연히 눈을 부릅뜨거나 이를 악무는 조잡한 동작은 필요 없다. 동작을 매초식에서 시선과 정신이 일치하도록 목표의식을 강하게 표연하는지 관찰한다. 동작이 빠르고 힘이 있는지 박자감이 분명한지 구분하여 감상한다. 장권은 움직이면 질풍같고 정지하면 산악같다는 풍격을 지닌 권법이므로 정(精), 기(氣), 신(神)의 협조일치가 선수와 어떻게 조화되어 표연(表演)되는지 평가하는데 장권 감상의 가치가 있다.

장권의 규정

우슈 투로경기는 가로14m×세로8m, 중앙 7m에 표시를 한 사각의 카페트 위에서 진행 한다. 장권 투로를 구성하는 규정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있다. 권(拳)과 장(掌), 그리고 구(鉤)의 세 종류의 수형(手型)이 포함되어야 한다. 보형(步型)에는 궁보(弓步), 마보(馬步), 허보(虛步), 부보( 步), 헐보(歇步)의 다섯 종류가 포함되어야 한다. 여자의 경우 마보는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 그 가운데 궁보는 최소한 4회, 마보와 허보는 최소 한 2회가 들어가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5종의 권법(拳法)이 포함되도록 구성해 야 하는데 충권( :衝拳)은 최소한 5회가 필요하다. 5종의 장법(掌法)과 2종류의 주법 ( 法)이 필요하며 한 종류의 주법( 法)은 전진하며 공격하는 주법이어야 한다. 신굴 (伸屈), 직파(直擺), 소전(掃轉)과 치는 소리가 나는 종류의 퇴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 굴신성 퇴법은 두 종류이상 3회가 최소한으로 필요하다. 세 종류의 서로 다른 평형동작이 필요하며 3종류의 서로 다른 도약(跳躍) 동작이 필요하다. 매 한 종류의 도약(跳躍)동작과 결합된 수법 퇴법의 등공(騰空) 동작은 2회 이상 필요하다. 선자(旋 子)는 1회 이상 필요하고 조포성(助 性) 번등( 騰)동작은 2회 이상 필요하다. 질박곤 번(跌박滾 ) 동작은 2종류를 고려할 수 있으며 제한성 동작은 1종류를 고려하여 선정 한다. 장권투로의 시간은 자선투로(自選套路) 소년, 성년부의 경우 1분 20초이며 아동 은 1분으로 규정한다. 남·녀 성년부는 18세 이상이며 남·녀 소년부는 18세 미만, 남·녀 아동부는 12세 미만으로 정한다.